석탄박물관

석탄에 관한 모든 것이 사실감있고 일목요연하게 전시되어 있는 "석탄박물관"

석탄박물관으로는 국내 최초로 1995년 5월 18일 건립 개관하여 석탄산업의 교육장으로 활용하고 있는 석탄박물관은 실내전시장과 야외전시장으로 구분 조성되어 있고 광물,화석 및 측량, 굴진, 채탄, 운반장비 등 3,800 여 점의 전시품을 소장하고 있습니다.

실내전시장은 역사성 사회성, 경제성 등을 강조한 모두 6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 장은 그 특성에 따라 관람 안내및 기념품을 판매하는 안내의 장, 석탄의 생성과정을 보여주는 탐구의 장 석탄 및 암석의 종류와 석탄이용의 역사를 설명하는 발견의 장, 그리고 참여의 장은 탄광갱도모형 및 광산촌모형을 나타내어 실제 탄광에 와있는듯 사실적으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또한 확인의 장에서는 석탄이 생산되는 과정이 영상물로 방영되며, 2층에 마련된 마지막 체험의 장은 석탄박물관의 하이라이트라 할 수 있는 지하 수직갱을 내려가는 엘리베이터가 있습니다. 이 엘리베이터는 국내최초로 수직갱 지하 400m를 내려가는 승강기(케이지)를 재현한 것으로, 엘리베이터를 타고 문닫힘 버튼을 누르면 엘리베이터는 급강하를 시작합니다. 지하100m, 200m.... 불과 1분만에 엘리베이터는 지하 400m 까지 하강합니다. 사실은 2층에세 1층으로 하강하는 것일 뿐인데, 누구나 착각이 될 정도로 정교하게 특수효과 시설을 해 놓은것입니다. 처음 타는 사람은 그 실감이 공포를 느낄 정도입니다.

엘리베이터 문이 열리면 바로 모의갱도가 연결되는데 갱도내에는 광부들의 작업모습을 실물과 똑같이 제작되어 있습니다. 또한 특수음향효과로 천공작업,전기발파, 폐석처리, 채탄작업, 운반작업 순으로 진행되는 작업 과정을 알기쉽게 재현 하였으며, 폐광에서 나오는 찬바람을 이용하여 냉풍터널을 시설하였고 터널벽면에는 탄광관련 사진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냉풍터널에서 엘리베이터를 타고 밖으로 나오면 야외전시장입니다. 야외전시장은 생산된 석탄을 옥마역까지 운반했던 갱도 입구, 권양기, 압축기, 광차등 탄광에서 이용했던 다양한 대형장비가 전시되어 있고 이와 함께 탄광에서 매몰되어 희생된 근로자들의 명복을 기리는 위령탑이 세워져 있습니다.

​가족이 함께 하는 체험과 교육의 장소로 최적의 장소입니다.

 

박물관 입구

Hot
0
1,560 hits

외부전시관

Hot
0
1,605 hits

외부전시관

Hot
0
1,346 hits

외부전시관

Hot
0
1,466 hits

모의 갱도

Hot
0
1,330 hits

모의 갱도

Hot
0
1,348 hits

내부 전시관

Hot
0
1,488 hits

내부 전시관

Hot
0
1,380 hits

내부 전시관

Hot
0
1,460 hits

내부 전시관

Hot
0
1,400 hits

내부 전시관

Hot
0
1,322 hits


반응형 광고박스


글이 없습니다.

글이 없습니다.